본문 바로가기
인기뉴스 분석

[뉴스분석] 문 닫는 학생식당… ‘1000원 짜리 아침밥’ 사라지나[횡설수설/송평인] 논란, 여론 반응

by ___Blog 2023. 1. 14.
문 닫는 학생식당… ‘1000원 짜리 아침밥’ 사라지나[횡설수설/송평인]

네이버 본문 요약봇

- 자동 추출 기술로 요약된 내용입니다.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제외될 수 있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여행 중 여인숙에 딸린 식당에서 식사하는 것이야 오래됐지만 집에 거주하면서 식당에 가서 식사하는 건 서양에서도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우리나라의 학생식당이나 구내식당은 학교나 기업의 보조를 받아 값싸게 먹을 수 있는 곳이라는 점에서 캉틴에 속한다.

학생식당과 구내식당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더니 이번에는 고물가로 다시 어려움에 처했다.

문 닫는 학생식당… ‘1000원 짜리 아침밥’ 사라지나[횡설수설/송평인]

여행 중 여인숙에 딸린 식당에서 식사하는 것이야 오래됐지만 집에 거주하면서 식당에 가서 식사하는 건 서양에서도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지난해 개봉 영화 ‘딜리셔스: 프렌치 레스토랑의 시작’은 18세기 프랑스 귀족의

https://n.news.naver.com/

뉴스 분석

이 뉴스의 주제는 ['식당', '학생']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주 언급 된 단어는 ['식당', '학생', '가격', '학교', '구내식당', '점심', '식사', '지난해', '레스토랑', '운영', '아침', '밥값', '정도', '시작', '세기', '프랑스', '귀족', '요리사', '음식', '이후', '기업', '어려움', '페이', '평균', '인근', '부담']등으로 나타났습니다.
네티즌들은 아이디 thel****"밥값 비싸다 투덜거리면서 담배사피고 술마시고 커피사마시고 그러더라."라는 댓글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단어 분포

- 뉴스 기사에서 언급된 단어의 빈도 수를 측정하여 표시됩니다.
단어빈도수
식당9
학생9
가격6
학교4
구내식당4
점심4
식사3
지난해3
레스토랑3
운영3
아침3
밥값3
정도3
시작2
세기2
프랑스2
귀족2
요리사2
음식2
이후2
기업2
어려움2
페이2
평균2
인근2
부담2

댓글 (총 100개 중 상위 49개)

- 2023-01-13T15:20:05+0000기준
thel**** (좋아요 162개)
밥값 비싸다 투덜거리면서 담배사피고 술마시고 커피사마시고 그러더라.
invu**** (좋아요 100개)
학식은 비싸다고 불만이면서 5~6천원하는 스벅 커피 사마시는 아이러니
goet**** (좋아요 48개)
1000원 식사 에라 벼룩에 간을 떼먹어라 최소 3000원 돼야 학생들 니들이 인간이냐 양심 좀 있어라 거지도 아니고 ㅋ
simi**** (좋아요 36개)
시급 4천원짜리 알바하는것도 아니면서 언제까지 감성팔이 할래?
uk08**** (좋아요 34개)
카페가면 밥값보다 비싼 커피에 줄 서 있다.
l627**** (좋아요 14개)
5천원도 아니고 천원은 너무했다. 지금이 쌍팔년이냐?? 학생이고 나발이고 돈은 적당히 내고 처먹어라. 니들 옷사고 커피사먹는데는 돈 안아끼잖아?
hera**** (좋아요 12개)
밖에 커피값이 4~5천원인데 밥값이 천원이라는게 말이되는가 적어도 5천원 이상은 되야지ㅡ소주성으로 최저임금 올라, 화물연대 데모하니 운반비 올라 이자올라 세금올라 안오른게 있냐
yega**** (좋아요 11개)
옛날 몇십년 전과는 세상이 달라졌다.서울로 유학와서 돈없이 고생하며 공부하던 시대가 아니라 돈이 넘쳐나는 세상이라 그 비싼 아이폰은 꼭 사야하고 스타벅스는 맥북과 함께 가야 하는 대학생들이 있는 세상이다.옛날 감성에 취해 있는 기자는 세상을 잘못 보고 있다.이런 학생들이 싼 음식을 먹으려 할까?
gran**** (좋아요 11개)
아니 이태원 같은데서 흥청망청할 돈은 있고 아침밥 먹을 돈은 없냐? ㅋㅋㄹㅋ
geni**** (좋아요 13개)
소득주도성장이 학생들 아침밥까지 뺏어갔네요
1973**** (좋아요 10개)
1000원짜리 식사는 누군가의 희생을 바탕으로 만든거다
ejl7**** (좋아요 8개)
니엄마도 1000원엔 안차려준다
luvc**** (좋아요 9개)
아니 성인인 대학생들 밥값까지 왜 신경을 써야 되는데?! 얘들이 미성년자야???? 아르바이트를 해서 밥값을 충당하던지 담배피고 술 마시고 클럽 갈 돈으로 밥 사먹던지. 그런건 지들이 알아서 하겠지.
chee**** (좋아요 9개)
문대앙이 최저시급을 많이 올려놨는데 1000원짜리밥 찾을 필요가 있는지? 남의 희생을 당연시 하는 심보 젊을때부터 가지면 큰일남.
lbik**** (좋아요 6개)
나라는 빚이 수천조다 재앙이가 1/3을 늘렸지 나라도 힘들다
yoca**** (좋아요 6개)
최저임금 만원시대에 천원가격 찾는게 더 이상한거 아닌가? 문제가 있다면 올린놈을 탓해야지 이제와서 원망하면 무슨 소용.
snz1**** (좋아요 6개)
고급다방에서 커피만 안 마셔도 밥값 때문에 걱정할 일 절대로 없다. 언제부터 밥먹으면 커피는 기본인 시대가 됐는지...
astw**** (좋아요 6개)
도시락말고는 해결책이 없다. 그동안 분에 넘치게 호강했다. 앞으로는 더 힘들수도 있다.
arin**** (좋아요 5개)
술 담배 모텔값만 아껴도 세끼 다 먹겠다.
tant**** (좋아요 5개)
민간단체 퍼주는 돈으로 미래를 책임질 아이들에게 혜택을 돌려줘라. 수조원에 달하는 민간단체 보조금이 어떴게 쓰이는지 아는가?
91se**** (좋아요 7개)
정부가 학생 밥값을 왜 지원해; 우리 땐 다들 용돈으로 먹고 살았는디 지원 1도 없고? 그게 당연한 거고. 각자 부모가 챙겨야지;;
want**** (좋아요 7개)
최저임금인상과 재난극복수당이니 소주성이니 할때 인플레는 예견되어 있었다. 소수의 부자들 돈 뺏어서 다수의 서민들에게 나눠주는식의 정책이 이론상으로는 아름답지만 나라는 ㅈ되고 서민은 더 살기힘들어진다. 아르헨티나 베네수엘라 그리스 등등 찢이나 문같은 지도자들때문에 조졌다. 선택 잘해야된다.
lee2**** (좋아요 5개)
스벅커피는 안아까워하고 식비는 아까워하는...
isim**** (좋아요 4개)
웃기지 마라! 학식 5000원 해도 상관 없다. 6000원 넘는 커피 입에 물고 다니는 애들 널렸다.
sang**** (좋아요 4개)
다좋은데 누구 돈으로? 나라돈은 화수분일까? 다 니들 세금 아냐? 문재명과 뭐가 다르지?
xeon**** (좋아요 3개)
1000원에 뭐하러 학식 제공하냐.... 저렴하게 한끼 때울수있어 감사하게 생각하는 학생보다는 1000원인데도 메뉴,반찬,위생,친절,맛 따지는 정신나간 놈들도 졸라 많다.. 100원을 받아도 무시하고 불평불만 가득한 학생놈들이 더 많음.. 할 필요 없음..
kimy**** (좋아요 3개)
대학좀 줄여라...공부도 못하면서 대학가서 저렇게 투덜거리고...차라리 우수한사람만 대학가고...나머진 빨리 돈버는게 훨씬 낫다...
youn**** (좋아요 3개)
정부 지원 노력?~기자야~그 돈은 결국 우리 국민들이 100% 부담해야 하는 혈세다~결국에는 내 자식 싼 밥 멕이겠다고 부모들이 고스란히 부담해야 한다는 거다~~~~
jayg**** (좋아요 3개)
결론은 정부가 돈을 내야된다는 거네. 그 말은 누구라도 하겠다.
vldp**** (좋아요 4개)
근본적으로 요즘 최저임금이 시간당 만원 정도 합니다. 제가 아침마다 동네 주변 쓰레기를 줍습니다만 길거리에 백원 짜리가 떨어져 있어도 요즘은 사람들이 잘 줍지를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학교가 재정이 넘쳐서 학생들에게 베푸는 심정으로 천원에 학식을 제공하는 것 괜찮다고 봅니다. 허나 학생들이 충분히 지불할 능력이 되는데도 불구하고 그런 거면 재정 낭비라고 보고요. 정말 수급자, 차상위계층 이어서 힘들게 사는 학생들에게는 국가가 학교가 지원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ceph**** (좋아요 4개)
핵심은, 문재앙의 소득주도 성장으로 최저임금 올려서 전례없는 물가상승이 원인임. 개돼지들은 그것도 모르고, 자영업자 vs 소비자 싸우고 있음. 그러니 평생 개돼지를 못 벗어나지..ㅉㅉ
free**** (좋아요 2개)
학교식당도 현실을 반영해야지
jihu**** (좋아요 2개)
스타벅스 커피값이 더 비싼데...
snzz**** (좋아요 2개)
정부가 더 많은 지원을 노력해야 한다=더 많은 각종 세금율을 인상해야한다...이렇게 들리는건 왤까요
hanj**** (좋아요 2개)
이게 다 문죄인덕분이다~~나라꼬라지 더럽게 만들고갔네
jjsj**** (좋아요 2개)
누굴 탓하랴 지난 정권때 올린 최저임금
pinf**** (좋아요 2개)
학식 맛나다고 가보던 학교도 있었는데 ᆢ그시절 그리워라 ᆢ
shh9**** (좋아요 1개)
나때는 학교식당도 4000원이였는데 4배나 줄었네…
zio_**** (좋아요 1개)
어차피.스벅가서 비싼거먹자나..그러면서 왜케 찡찡대냐..
kimb**** (좋아요 1개)
이시대 1000원은 너무하다. 3000원으로 해야
rlaa**** (좋아요 1개)
요즘 물가 인건비 보면 닫아야지.. 자선사업가가 아닌이상
stel**** (좋아요 1개)
결국 라면 두개씩 끓여먹게되는데 정말 없어서먹는 라면은 티비에 나오는 호사가 아니다.며칠 연이어 라면 먹다보면 라면맛이고뭐고 짠물에 밀가루뭉치만 있다.
down**** (좋아요 1개)
편의점도시락이 혜자지
stel**** (좋아요 1개)
밥이랑 김치 무료로 주는 고시원도 이제 거의 사라지는 것같다
kje0**** (좋아요 1개)
학생들 알바비 시급. 만원 넘지 않음?
gost**** (좋아요 2개)
재앙이가 단기간에 시급을 만원가까이 올려서 한국경제 박살시켰지
tyfo**** (좋아요 2개)
imf때 점심, 저녁때 부산대학교 학생식당말고 학교근처에 '상식'이라고 한달값내고 먹는곳인데, 하루 사먹어도 1,000원 받았는데 밥은 큰 스텐그릇에 밥을 두배 높이로 주고 나물, 오뎅반찬에 찌개가 죽이게 맛있었음. 먹는 동안 좋다는 소리를 5~7번은 했다. 그때가 좋은 시절이었다.
ysys**** (좋아요 1개)
애들 다 알바하고 ..쓸 돈 다 쓴다..
whee**** (좋아요 1개)
안돼 학생들 힘들어....

댓글